메뉴

아직도 고용승계 안 돼 투쟁하는 노동자들 '아시아문화전당 조직 개편' 왜 했나?

배너
배너

'문화원 직원 해고 계획'인가?
공정이라는 말로 수년간 해오던 노동자의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것은 폭력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 지난 4월 평범한미디어는 아특법(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관련 고용승계 문제와 관련하여 취재하고 기사("원래 하던 일 그대로 하고 싶습니다" 아시아 문화원 노조원들 절박한 외침)를 작성한 바 있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이 문제는 속시원히 해결되지 않았다.  

 

지난 26일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 아시아문화원지회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상징 중 하나인 전일빌딩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억울함을 만방에 읍소했다. 이들은 영상 30도가 넘는 폭염 속에서도 자신들의 울분을 호소하기 위해 거리로 나왔다. 문제 해결의 지지부진함은 무더위보다도 더 노동자들의 마음을 타들어가게 만들었다.

 

 

노조는 아특법 개정에 의한 후속 조치로 진행되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조직 개편안에 대해 ‘문화원 직원 해고 계획’으로 규정하고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노조는 “9월 이후 새롭게 출범할 문화전당 조직 개편을 전(前)·현(現) 전당장 직무대리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장 등 문체부와 소속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TF팀에서 구상하고 있다”며 “여기서 나온 내용을 의견 수렴이라는 명목하에 이병훈 의원이 주도하는 시민협의체에서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현재 문화원 노조가 전당 조직개편안과 관련하여 파악한 바에 의하면 새롭게 출범하는 전당의 정원은 130명 규모로 기존 △문체부 공무원 50여명(전보) △신규채용 예정 학예연구직과 전문경력관 50여명 △일반 임기제 공무원 30여명 정도가 될 것이다.

 

이에 노조는 “50명 안팎의 학예연구직과 전문경력관은 현 문화원의 관련 직무 배정 인원 대비 축소된 수치이고 교육·전시·공연·교육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전당의 특성상 배정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6년간 현장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해왔던 문화원 직원들이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조차 없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수익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의 경우 현재까지도 정원 규모는 물론 업무조차도 불명확하다.

 

노조는 “문화원의 기능과 업무가 전당으로 이전되었음에도 정작 문화원 직원은 전당이 아닌 재단에 몰아놓고 비대해진 재단이 수익 사업만으로는 운영될 수 없기에 2~3년 후에는 순차적으로 정리해고 수순을 밟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를 표했다.

 

이우제 아시아문화원지회장은 “전당의 공무원 숫자만 늘렸을 뿐, 전당의 기능을 강화할 전문인력 정원 확대와 전당장의 직급 상향 등 설정했던 목표에 미달하다”면서 “사실상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문화원 노동자들의 고용과 관련하여 “하던 일을 계속하는 것이 전부인 문화원 노동자들인데 직업 선택과 일할 권리까지도 앗아가는 것은 잔인하다”며 “지역에서 수년간 역량을 축적해온 인적 자원을 와해시키는 결과이자 무고한 노동자를 정치적 야심의 희생양으로 삼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시아문화원에 근무하는 한 노동자는 “국가의 정책에 의해 하루 아침에 회사가 합병되고 사라지는 것도 황당한데 거기에 더해 계속해서 내가 담당했던 업무였음에도 한 번도 해당 업무를 수행하지 않은 자와 경쟁하는 것이 과연 공정이라고 할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억울함을 성토했다.

 

뿐만 아니라 “공정이라는 말로 수년간 해오던 노동자의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것은 오히려 폭력”이라며 “진짜 공정을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조정 장치를 제시하여 차별적인 일들을 양산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요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공정'인데 이미 고용되어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고용승계를 보장받지 못 하고 정치권의 움직임에 따라 일자리를 잃는 것이 공정한 처사는 아닐 것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①조직 설계 및 고용승계와 관련하여 직원을 배제하는 협의를 중단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것

②이해당사자 노조의 참여 보장

③축척된 역량을 기반으로 하던 업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고용승계 전면 재검토

 

한편, 노조는 28일 ‘아특법 개정안 후속 조치 보고회’에 참석했고 아시아문화원 노동자에 대한 정리해고 의도가 내포되어 있는 현 문화전당 조직 개편안에 대해 이병훈 의원과 문체부에 재검토를 요구했다. 노조는 정리해고 의도가 내포된 조직개편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전원 고용승계를 위해 전체 조합원의 강력한 총력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윤동욱

안녕하세요.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입니다. 권력을 바라보는 냉철함과 사회적 약자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유지하겠습니다. 더불어 일상 속 불편함을 탐구하는 자세도 놓지치 않겠습니다.

관련기사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