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주 동구 ‘붕괴 참사’ 이후 ·· 공공건축물 가이드라인 발표

배너
배너
배너

공공건축물 설계부터 건축까지…사회적 약자 배려 분야별 구성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건물 붕괴 참사로 홍역을 앓고 있는 동구(광주광역시)가 지난 5일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공건축물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실외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기타시설 등 4개 분야에 걸쳐 일종의 표준 규칙을 만들었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동구는 “여성친화 공공시설 가이드라인”이라고 네이밍했는데 “앞으로 공공건축물 조성시 설계 과정에 반영하도록 해서 시공 후에도 지속적으로 점검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공공건축물 신개축 사업의 수립 및 설계부터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구조로 주민들의 이용 접근성·편의성·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실외시설은 △보행로 △주차장 △주 출입구가 있고, 내부시설은 △복도 △실별 출입문 △계단 △경사로 △승강기 △안내시설이 있고, 위생시설은 △화장실 △화장실 안전시설, 기타시설은 △임산부 휴게시설 △공공 안내 그림표시 등이 있다.

 

사실 동구는 과거 시청과 도청이 동구에 입주해했을 만큼 광주의 구도심 역할을 하고 있지만 소속 5개 기초단체들 중 가장 인구(10만3000여명)가 적어 고민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이에 현 임택 동구청장 이전부터 각종 재개발 재건축 인허가 기준을 낮춰서 인구 유입 요인을 갖추려고 발버둥쳐왔던 흐름이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규제 완화 흐름 속에서 건물 붕괴 참사가 빚어졌다고 지적한다.

 

참사 이후 동구가 안전한 건설에 좀 더 방점을 찍어 건축 정책을 펼쳐갈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이번 공공건축물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것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설계부터 시공까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공건축물을 건축해 나갈 것”이라며 “여성친화도시 동구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기준으로 조성될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공건축물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