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교는 차량 중심의 교통 정책”

  • 등록 2021.06.02 23: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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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중앙초등학교 앞에는 오래된 육교가 있다. 지어진지 30년이 넘었다. 동구청은 이달부터 7월까지 약 두 달간 육교를 철거하고 신호등을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철거될 예정인 노후 육교는 중앙초 인근 육교를 포함 총 5곳이다. 평균 35년 이상된 육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승민 동구의회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그동안 지속적으로 중앙초등학교 앞 육교를 철거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육교는 차량 중심의 교통정책이자 그 산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후 육교를 철거하고 보행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동구청에 건의해왔다”고 어필했다.

 

사실 육교 철거론은 전국 주민자치의 상징이 된지 오래다. 차량 통행의 편의를 위해 보행자에게 불편을 감내하게 하는 육교의 본질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2018년 12월 경기도 의왕시 내손1동 주민들은 대형마트 사거리에 있는 거대한 육교를 철거시키고 횡단보도와 신호등을 설치하도록 관철시켰다. 당시 주민들은 해당 육교에 대해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시야를 좁게 만들고 △무단횡단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육교 철거론을 내세웠다. 물론 2000년대 초반부터 계원대 주변에 상가와 아파트 등이 들어서면서 끊임없이 육교 철거론이 대두됐다는 점에 비춰봤을 때 너무 느린 조치였다고도 할 수 있다.

 

 

조 의원 역시 동구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서 육교 철거론을 관철시켰다고 볼 수 있다. 조 의원은 재선 구의원으로서 지난 2016년부터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노후 육교를 존치하는 것이 타당한지 재조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조 의원은 조사 결과에 따라 이용률과 교통량 등에 적합한 환경정비를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조 의원은 “과거 차량 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만큼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보행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며 “앞으로도 노후 육교의 존치 타당성과 실효성 등의 문제를 놓고 주민들과 소통해가면서 동구청에 지속적으로 환경 개선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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