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윤석열 악마화’의 결과는 악바리 정권교체 투사?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효영 기자] 지난 3월 검찰총장직을 벗어 던진 뒤 3개월 동안 열공 기간을 거쳤다. 분야별 정책 의제를 중심으로 현장 학습이 이뤄졌는데 뭔가 기존의 정치 문법과는 달랐다. 대결 정치의 공식이 아닌 정책 의제로 승부를 볼줄 알았다. 그러나 공식 출사표가 공개되고 보니 기존 정치권의 구태로 불리는 “분노” 화법으로만 가득차 있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13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분들(희생한 군인들 및 소상공인)과 함께 하겠다. 산업화와 민주화로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위대한 국민. 그 국민의 상식으로부터 출발하겠다”며 “그 상식을 무기로 무너진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코 다시 세우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정치 참여선언’으로 네이밍됐다. 2022년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말을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반문재인계 대통합을 이뤄서 정권교체를 성취하겠다고 공언했다. 정권교체의 선봉장에 자신이 서겠다는 식이다. 정권교체의 명분은 법치와 공정을 무너트린 현 여권의 악마성이다.

 

“이 정권이 저지른 무도한 행태는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렵다. 정권과 이해관계로 얽힌 소수의 이권 카르텔은 권력을 사유화하고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마비된 먹이사슬을 구축하고 있다. 이 정권은 권력을 사유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집권을 연장하여 계속 국민을 약탈하려 한다.”

 

“독재와 전제를 민주주의라 말하는 선동가들과 부패한 이권 카르텔이 지금보다 더욱 판치는 나라가 되어 국민들이 오랫동안 고통을 받을 것이다. 그야말로 부패완판 대한민국이 될 것이다.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지 못 하면 국민과 역사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다.”

 

윤 전 총장의 정권교체론은 이런 거다. “공정과 법치”는 국가의 토대이자 기반인데 그 기반을 무너트린 세력이 문재인 정부이고 그 기반이 흔들린 상황에서는 먹고사는 경제 문제가 제대로 풀릴 수 없고 더 악화될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은 “정치는 국민들이 먹고 사는 현안을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며 “우리의 현안을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공정과 법치는 필수적인 기본 가치다. 이러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것이 국민을 위한 정치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흔히 대권주자급 정치인들은 “시대가 나를 부른다”는 식으로 ‘소명론’을 내세운다. 윤 전 총장의 소명론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법을 집행하면서 위축되지 말라는 격려”로부터 시작된다. 즉 그런 격려가 국민적이었던 만큼 퇴임 이후에도 “(무도한 여권 세력이 집권 연장을 못 하도록) 정권교체 하는 데 헌신하고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윤 전 총장의 메시지는 어떻게 받아들여졌을까.

 

유창선 정치평론가는 이날 저녁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오늘 윤석열의 출마선언을 놓고 다양한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윤석열이 무슨 얘기를 했든 어차피 잘 했다고 하거나. 잘못했다고 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서 “중요한 것은 그 사이 어디인가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는가 하는 점이 될 것”이라고 운을 뗐다.

 

유 평론가는 중도층 또는 스윙보터들이 윤 전 총장의 출마선언에 대해 주로 “부족했다”고 평가를 했을 것이라고 가정했다. 그 이유는 “국민의힘이 정권 비판을 할 때 하던 얘기들과 무엇이 다른지 알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유 평론가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플러스 알파”의 지지층을 확보하기 위해 바로 입당하지 않는 것이라고 전제했지만 그에 걸맞는 메시지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실제 윤 전 총장은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자유 존중의 측면에서 국민의힘과 정치철학이 일맥상통 한다면서) 국민의힘을 지지하지 않더라도 지성과 상식을 가지고 국가가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동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안에 진보도 보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발언문에서도 “(무도한 현 여권 세력의 집권 연장을 막는) 여기에 동의하는 모든 국민과 세력은 힘을 합쳐야 한다. 그래서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내야 한다”면서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절실함으로 나섰다. 거대 의석과 이권 카르텔의 호위를 받고 있는 이 정권은 막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10가지 중 9가지 생각은 달라도 1가지 생각 정권교체로 나라를 정상화시키고 국민이 진짜 주인인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같이 하는 모든 사람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설파했다.

 

 

장예찬 평론가는 6월24일 방송된 한겨레TV <공덕포차>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등 야권 통합에 대해 “윤 전 총장의 정무적 감각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시너지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며 “정무적 감각으로 되는 게 아니라 각자 자기의 원칙(국민의힘 입당이 아닌 민심 탐방 및 진보진영 인사 포용)을 지키며 할 일을 하다 보면 시대가 국민의힘과 윤석열을 만나게 하는 그런 순간이 올 것”이라고 낙관했다.

 

특히 장 평론가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과의 연대 형식 및 방법론에 집착하지 않고 컨텐츠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 평론가는 “형식으로의 마크롱을 따를 필요가 있는 게 아니라 내용으로의 마크롱을 따라야 한다. 형식으로의 마크롱은 제3지대 정당인데 그게 아니”라며 “마크롱이 원래 올랑드 밑에서 경제부 장관 했었는데 노조에 적대적인 실용적인 정책을 폈다. 그러면 국민의힘에 들어가고 안 들어가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내용적으로 진보의 논리도 보수의 논리도 채택할 것은 채택하는 내용적 마크롱과 앙마르슈를 추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자꾸 형식에 매몰되어서 (윤 전 총장이) 무조건 양당에 들어가면 안 된다? 신당을 만들어야 된다? 이건 전혀 다른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자회견 자리에서 윤 전 총장의 메시지는 “내용적 마크롱”과 거리가 멀었다. “알파”도 없었다.

 

유 평론가는 “알파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따라 중도층과 탈진보층의 지지 여부가 좌우될 것”이라며 “오늘 윤석열의 출마선언이 부족했다고 느낀 사람들은 바로 이 알파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권을 비판할 때 사용했던 언어들이 재등장한 분위기였고 중도층이나 탈진보층이 매력을 가질만한 새로운 의제나 약속 같은 것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15분간 발언문을 낭독했고 40분 가량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했다.

 

미디어오늘 장슬기 기자는 “이른바 맹탕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 이유로는 새로운 메시지 제시 실패, 비전 제시 실패, 직설화법으로 알려진 기존 이미지와 대비효과 등 3가지를 들 수 있다”고 정리했다.

 

장 기자는 윤 전 총장의 강점으로 뼈를 때리는 직설화법을 꼽았는데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되려 애매모호함이 두드러졌다. 정말 그랬다. 윤 전 총장은 △이재명 경기지사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라이벌 대권주자에 대한 평론 △성장과 복지 등 경제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한일관계 해법 △야권 대통합 등 다양한 질문을 받았지만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성장과 복지 둘 다 중요하다거나, 인물평은 이 자리에서 하기 어렵다거나, 원로들에게 물어서 잘 하겠다는 등 누구나 뱉을 수 있는 일반론을 되풀이했다.

 

본인 스스로 “약간 명확하지 않더라도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을 정도다. 몸 사린다는 것을 본인도 알고 있었다.

 

물론 발언문 서두에 “경제 상식을 무시한 소득주도성장, 시장과 싸우는 주택 정책,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시킨 탈원전, 매표에 가까운 포퓰리즘 정책” 등을 나열하며 사실상 보수 편향의 가치관을 드러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윤 전 총장이 급부상했던 배경에 대해 모든 권력에 칼을 들이댔던 만큼 “법적 형식적 공정성”을 몸소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문재인 정부는 그런 형식적 공정성마저 내던져버렸다는 의미가 된다. 권력을 동원해 우리편 수사는 못 하게 하고 상대편 수사만 밀어붙이도록 독려했다는 것이다.

 

관련해서 윤 전 총장은 △장모 수사 △권력형 수사 등에 대해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에나 그 이후에나 법 적용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신념으로 일해왔다”면서 “과거처럼 어떤 단체나 사람에 대해 장기간 내사해 인지 수사하는 것을 자제하면 좋겠다고 해서 검찰총장 시절에도 가급적 억제해왔고 여러분이 아는 대부분 사건들은 그렇게 처리하지 않으면 국민이 기대하는 검찰 기능을 충족하지 못 해 원칙과 상식에 따라 일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진영논리와 내로남불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 윤 전 총장의 최대 장점이다. 즉 본인을 검찰 수장으로 만들어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사에 대해서도 원칙적으로 수사했고, 친인척 사건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는 대목이 윤 전 총장의 경쟁력이다. 사실 여부를 떠나 적어도 본인은 그렇게 자부하고 있는 것이다.

 

최소한 다수 국민들은 국정농단 적폐청산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윤 전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도 메스를 들이댄 그 용기를 인정해줬다고 봐야 한다. 이를테면 “나중에 정치를 하기 위해 검찰총장의 권한을 편향적으로 이용했다”는 식의 비판은 정확하지 않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국민들이 평가해줬고 그 이후 일련의 핍박받는 스토리가 그를 대권주자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은 조국 사태(조국 전 법무부장관) 이후 2020년 새해 벽두부터 차기 대통령 선호도 조사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때까지 대세를 달리던 이낙연 의원에 이어 10%대 2위에 랭크됐는데 4.15 총선 직전 나름의 보수야권 대선주자로 평가받던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3위)를 넘어섰다. 윤 전 총장은 작년 2월 “여론조사 후보에서 나를 빼달라”는 입장을 냈지만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의 거친 전쟁으로 인해 존재감이 줄어들지 않아 연일 대권주자로서 상한가를 치고 있었다. 그렇게 흐름을 타는 와중에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혼자 더불어민주당 법사위원들(법제사법위원회) 전부를 상대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그때 윤 전 총장은 정치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퇴임 후에 뭘 할지)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사실상 부인하지 않는 방식으로 여지를 남겨뒀다. 그 직후 10월말 야권 대권주자들 중에서는 압도적인 1위로 올라섰다. 11월에는 이재명 지사 및 이낙연 의원과 각각의 양자 대결 조사에서도 앞서는 결과가 나왔다.

 

올 3월 사퇴 이후에는 선호도 20~30%대를 유지하며 여야 전체 주자들 중에서 1위를 굳건히 하고 있다.

 

분명 윤 전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나름의 존경심을 갖고 있었다. 그런 마음이 정확히 언제 분노심으로 바뀌었는지는 알 수 없다. 여권의 비공식 컨트롤타워라고 할 수 있는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는 2019년 연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알릴레오>에 출연해서 “충정론”을 제기했다. 윤 전 총장이 정치적 야욕을 갖고 있어서 조 전 장관을 수사한 게 아니고 문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주변의 오물을 처리해주는 충정이 발현됐다는 설명이다. 윤 전 총장은 2020년 국감 자리에서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임기를 끝까지 마치라고 했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공식화한 바 있다. 여기에 호응했는지 문 대통령은 올초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한 마디로 갈음했다.

 

 

그런 윤 전 총장은 2019년 7월 문 대통령이 청와대로 초청해서 “우리 청와대든 또는 정부든 또는 집권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정말 엄정한 그런 자세로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던 속빈 강정 같은 주문을 그대로 믿었던 것 같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2020년 국감에서 윤 전 총장에게 “왜 그러셨나? 대통령께서 검찰총장 임명장 줄 때 살아있는 권력 수사하라. 그 말 곧이곧대로 믿으셨나? 그 말 그대로 믿고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하고 칼을 휘두르니까 지금 날벼락 맞는 것 아닌가”라며 “그거 빈말이다. 그거 반어법이다. 살아있는 권력 수사하라. 나 빼고. 내 측근 빼고. 그 얘기였다”고 밝혔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 수사할 때는 쥐고 있다가 마사지하고 뭉개고 깔고 앉았다가 흐지부지시켜야 되는 것 아닌가. 그래야 모욕을 안 당한다”며 “이 나라는 아직까지 권력자 앞에 머리 조아리고 고개숙이고 그래야 목숨을 부지할 수 있는 나라인가. 야야! 모난 놈이 정 맞는다고 울부짖던 故 노무현 대통령의 말이 생각난다”고 덧붙였다.

 

결론적으로 윤 전 총장의 악에 찬 모습은 분노가 분노를 부른 결과다.

 

추미애 전 장관과 민주당은 전방위적으로 윤 전 총장을 부당하게 탄압했다. 1년 반 동안 그랬다. 추 전 장관은 2020년 내내 △윤 전 총장 측근 검사들 좌천(1월) △“지시의 절반 잘라먹었다” 발언(6월) △검언유착설 수사지휘권 행사(7월) △라임 게이트 수사지휘권 행사(10월) △특활비 문제제기·감찰권 행사·한동훈법 검토 지시(11월) 등 쉼없이 윤 전 총장을 공격했다.

 

 

박성민 대표(정치컨설팅 민)는 29일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서 “(같이 출연한) 김종민 의원께서 민주당 의원으로 충분히 그렇게 말씀할 수 있다고 본다. 전직 검찰총장이 나오면서 국민들에게 통합과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면 좋은데 분노와 증오의 단어를 나열했다. 나는 그 비판 일리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임기 4년차에 민주당이 그렇게 얘기하면 그게 다 일리있지만 민주당이 얘기할 건 아니다. 적대적이고, 국민 편가르고, 분노의 언어, 상대방을 적으로 모는 그 정치가 지난 4년간 계속됐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출마를 한다고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는 4월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은 기업의 대표를 지낸 안철수와 평생 소신없이 공직을 역임한 반기문과는 다르다”며 “그는 신념과 철학을 가진 공직자로서 일관된 삶을 살아왔기에 자꾸 건드려서 키우지 말라고 그동안 내가 수없이 경고했다”고 밝혔다.

 

4.7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민주당은 반성 코스프레 중이었는데 조 교수는 “검찰개혁 과정에서 민주당은 윤석열에게 명분마저 빼앗겼다”며 “여기에 대한 성찰없는 민주당 쇄신은 모두 헛수고가 될 것”이라고 직격했다.

 

여권이 지속적으로 ‘윤석열 악마화’에 올인한 결과 오늘날 윤 전 총장은 악바리 근성을 탑재했다.

 

강준만 전북대 명예교수는 최근 출간한 <더 인물과사상>에서 “문재인 정권의 치명적인 실수는 윤석열 악마화였다. 윤석열 악마화의 명분을 보강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검찰 악마화가 시도되었다”며 “악마화를 해도 좋을 정도의 심각한 문제가 검찰에게 있었다고 해도 그건 검찰의 일부 모습일 뿐 전체의 모습은 아니었다. 게다가 그 문제는 검찰을 권력의 도구로 활용해온 역대 정권들에게 더 큰 책임을 물어야 할 일이었다”고 비판했다.

프로필 사진
박효영

평범한미디어를 설립한 박효영 기자입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권력자들만 뉴스에 나오는 기성 언론의 질서를 거부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취재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