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밥' 대신 '빵' 먹는 아이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김미진 기자] "오늘도 빵이에요. 이제 좀 질려요."

 

아이들의 온전한 한끼가 사라졌다. 코로나 확산세 심화에도 방역체제 완화로 등교가 재개된 가운데 급식실 인력난이 심화되면서다. 밀폐된 공간에서 일하는 만큼 급식실 노동자들의 집단 감염이 계속되고 있어 학교에 간 아이들의 식판엔 밥이 아닌 빵이나 떡 같은 대체 급식이 오르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 서울 지역 초등학교 467곳 중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급식 조리사 결원이 발생한 학교는 237곳으로 절반에 해당하는 학교가 급식실 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대체 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곳은 101곳이었다. 결원이 발생한 학교 10곳 중 4곳이 인력 충원을 하지 못한 셈이다.


조리사를 포함한 교직원 확진자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달 15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초등학교 교직원 확진자는 총 4950명이며 1일부터 21일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만3773명이다. 

 

이같은 상황은 비단 서울에서만 벌어지는 게 아니다. 


경기도 한 초등학교에서 영양사로 일하는 A씨는 "갑자기 세 분이나 확진이 되면서 제때 적정량의 급식 준비가 불가능해 도시락 업체에도 연락을 돌려봤지만 다들 품절이라서 급식시간에 맞춰구한다는 게 결국 빵과 우유였다"며 "영양사라는 직업이 무색하게도 2주 가까이 아이들에게 빵을 배식하고 있으니 미안하다"고 말했다. 

 

 

충남의 한 학교 교사는 "지금은 교사들은 물론 교감, 교장 선생님이 번갈아가며 급식 조리를 맡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학교에선 관할 구청에서 보건증을 발급받고 학부모들이 급식실에서 조리를 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렇듯 급식실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없는 실정임에도 교육부는 별다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인력이 줄어든 만큼 업무 강도가 버거워지다보니 학교에서 직접 구인 공고를 내는 등 여러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대체 인력조차 구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뿐만이 아니다. 노숙자들은 밥을 먹기 위해 타 지역 무료급식소로 원정을 가고 있으며 청소년쉼터에서도 떡과 차를 제공하거나 상담사가 자비를 털어 아이들에게 밥을 사주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교육청은 홈페이지 구인구직란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만 하고 있단다.

 

학교도 학교 나름대로 대책을 찾아야겠지만 교육청조차 뾰족한 대안을 모색하지 않고 있어 애꿏은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이런 안일한 태도 말고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모습과 적절한 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프로필 사진
김미진

사실만을 포착하고 왜곡없이 전달하겠습니다. 김미진입니다.

관련기사

1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