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만큼 힘든 '대전' 잡히지 않는 확산세 ·· 거리두기 4단계 2주간 연장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김미진 기자] 145만의 대전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오는 22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

 

대전시는 연장 기간 동안 노래연습장을 추가로 집합금지 시설에 포함, 이와 더불어 유흥⋅단란주점, 콜라텍, 홀덤펍 등 고위험시설의 영업을 추가로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종전과 같이 사적 모임은 4명까지, 오후 6시 이후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는 2명만 만날 수 있다. 모든 집합 행사를 금지하고 시위는 1인 시위만 허용한다.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은 49명 이하로, 종교시설은 수용 인원의 10% 이내 99명까지 참석이 가능하다.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 경기로 진행할 수 있으며 오후 10시 이후에는 공원과 하천 등 야외에서 음주도 할 수 없다.

 

또한 방역 수칙 점검을 위해 대전시·자치구·경찰청·교육청 공무원 2000여명은 특별합동점검반으로 편성·운영해 강력 단속을 지속할 예정이다.

 

대전의 상황은 서울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대전시는 지난 7월27일 비수도권 광역단체들 중에서는 최초로 4단계 돌입을 결정한 바 있다.

 

대전은 7월 한 달간 1000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지난주 태권도장발 집단 감염이 터진 이후부터 전국에서 서울 다음으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지난 일주일간 476명, 주간 일일 평균 68명이 발생하는 등 아직도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이런 거다. 8월 여름철 휴가와 8·15 광복절 연휴가 겹치는 시기라 대전시민들이 외부로 나갔다가 혹시나 확진이 되어 돌아오지는 않을지 걱정스럽다. 특히 전국적인 이동량 증가가 예상되고 이달 말 초중고 학생들의 전면 등교가 시작되기 때문에 지금 타이밍이 대전시에게는 확진세 증감의 당락을 결정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방역의 고삐를 더욱 조이게 되는 이유다.

 

 

이미 걷잡을 수 없이 늘고 있는 확진자로 인해 대전 내 음압격리 병상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대전시는 부족한 병상 및 생활치료센터 확충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며 현재 171개 병상을 운영 중인 대전국군병원을 비롯, 대전보훈병원 30병상을 확보해 201병상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달 중 생활치료센터도 1곳을 더 추가해 시민들이 보다 빠르게 코로나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한 선별 검사 확대를 위해 9일부터 시청 남문광장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폭염 속 긴 대기줄로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해서 햇빛 가림막 텐트와 의자를 설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허 시장은 “지금 활동을 멈추지 않으면 코로나19를 멈춰 세울 수 없다”며 “이번 고비를 다 함께 힘을 합쳐 극복해내자”고 호소했다. 

프로필 사진
김미진

사실만을 포착하고 왜곡없이 전달하겠습니다. 김미진입니다.

관련기사

1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