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 이후 다들 감기 걸려 “면역력이 약해졌다”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박다정 기자] 기침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여름철로 진입했지만 노약자를 중심으로 아데노, 파라, 라이노 등 감기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감기는 독감과 다르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 상부 호흡기계가 감염되는 것이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 등의 증상들을 유발하는데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은 뭘까? 보통 증상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소염제, 진해거담제, 해열제 등이 처방되곤 한다.

 

항생제는 중이염, 폐렴, 부비동염 등 세균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되며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일률적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오남용되면 체내 유익균까지 함께 제거되거나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과 코막힘을 억제하기 위한 약물로 비염과 부비동염 치료에 사용된다. 해열제는 병적으로 높아진 체온을 정상으로 내리게 하는 약으로 성인 기준 38도 이상일 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소염제는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목적으로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근육통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진해거담제는 호흡 기도의 분비물인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기침약으로 흔히 사용된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급성호흡기 질환으로 백신을 만들어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감기와는 다르다. 단,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변이가 심하므로 매년 백신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코로나 차단을 위한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는 일시적으로 많은 바이러스의 유행을 막아줬지만 우리의 면역력을 약화시켰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감기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①충분한 휴식 
②자주 손씻기
③양껏 수분 섭취
④적절한 습도 유지

 

다시 말하지만 감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처방약은 생활 속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시켜줄 뿐 치료 기간 자체를 단축시키진 않는다. 감기 증세가 시작되었다면 약에 의존하기 보단 위에 제시한 4가지를 실천하는 것이 건강을 회복하는 지름길이다. 잊지 말자.

프로필 사진
박다정

우리들의 일상 속 트렌드에 관심이 많습니다. 무거운 것 말고 가볍고 재밌는 기사를 써보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