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립식 주택이 화재 더 키웠나?

배너
배너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 추운 겨울철 주택 화재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어 각 가정별로 주의가 요구된다. 전남 해남군의 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불로 집주인으로 추정되는 1명이 사망한 채 발견되었다.

 

지난 20일 늦은 새벽 12시 26분쯤 전남 해남군 마산면의 한 주택에서 불길이 타올랐다.

인근 소방서에서 출동하여 화재를 신속히 진압했으나 집주인으로 추정되는 70대 남성 A씨가 소중한 목숨을 잃고 말았다.

 

화재는 24㎡(약 7평)크기의 주택 1층은 모두 태우고 약 40분 만에 꺼졌다. A씨는 발견 당시 숨을 거둔 상태였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손을 쓸 수 없었다.

 

 

현재 화재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집이 조립식 주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형태로 지어진 주택의 경우 화재에 취약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이와 유사한 사고로 불과 2년 전 12월 겨울에도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의 한 조립식 주택에서 아침 9시에 화재가 발생했었다. 이 불로 67세 B씨도 앞서 말한 A씨처럼 숨진 상태로 발견되었다.

 

이 당시 B씨의 집에는 난방기기가 정말 많았는데 그 중 하나가 과열되어 불씨가 커져서 화재 사고가 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해당 주택은 평범한미디어에서도 화재에 취약하다고 여러 번 지적한 샌드위치 패널과 컨테이너로 구성되어 있었다.

 

 

해남의 조립식 주택이 어떤 구조로 되었는지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았지만, 앞서 말한 춘천 주택 화재처럼 불에 취약한 재질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두 사건 다 피해자들이 60~70세로 비교적 고령이기 때문에 대피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설상가상으로 불이 난 시간대가 각각 새벽 또는 이른 아침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수면을 취하고 있어 참변을 피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평범한미디어에서 여러 번 보도한 유케어 시스템의 확충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또한 화재경보기도 집집마다 구비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필 사진
윤동욱

안녕하세요. 평범한미디어 윤동욱 기자입니다. 권력을 바라보는 냉철함과 사회적 약자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유지하겠습니다. 더불어 일상 속 불편함을 탐구하는 자세도 놓지치 않겠습니다.

관련기사

3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